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서의 특징이 중시되면서 이야기적 성격이 외면을 받아 왔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조명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와 판소리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야기적 요소가 판소리의 문예적 본질을 규정한다는 결론을 얻을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판소리와 그와 관련된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판소리는 기교와 이론이 발달했다.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이다. ‘판소리’라는 말에 있어서 ‘판’이라는 것은 ‘다수가 동일한 목적으로 필요한 과정을 수행하면서 어우러지는 자리’라는 뜻이 있는데, ‘판을 짠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즉 판소리는 판을 짜서
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감상2)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2. 위 문항의 ‘창작국악’에 해당하는 작품 중 한 곡을 임의로 선택하여 감상평을 쓰시오.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작품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직접 본 작품 및 유튜브나 그 외 영상으로 본 것도
판소리 한 대목을 부르게 하는 것이 유행했는데 판소리를 배우는 사람들도 무대에서 인기를 얻는 대목만 골라서 공부하게 되어 판소리 전판을 공부하지 않고 토막 소리만 공부하는 폐단이 생기고 말았다. 창극이 유행해서 창극조가 휩쓸게 되고 또 일제 때의 명창인 정 정렬은 춘향가를 자기가 새로 짜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서사시로서의 갈래적 성격을 갖는다고 한다면, 판소리계 잡가는 서정성이 두드러진 서정시로서의 갈래적 성격을 갖는다. 이 점은 바로 유흥적인 노래로 부르는 잡가 일반의 공통적인 성격이기도 하다.
판소리계 잡가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십이잡가의 <사랑가>, <소춘향가>, <십
판소리 연행이 가능한 것이다.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이다. 판소리를 가리키는데 쓰인 용어는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극가, 창악, 창극, 창곡조, 우희 등으로 일컬어 오다가 현재에는 판소리라는 명칭으로 굳어졌다.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일을